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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
프로그래머스: 예상 대진표

[level 2] 예상 대진표 - 12985

문제 링크

성능 요약

메모리: 10.1 MB, 시간: 0.01 ms

구분

코딩테스트 연습 > 2017 팁스타운

채점결과
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
제출 일자

2024년 2월 6일 00:30:44

문제 설명

△△ 게임대회가 개최되었습니다. 이 대회는 N명이 참가하고,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. N명의 참가자는 각각 1부터 N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그리고, 1번↔2번, 3번↔4번, ... , N-1번↔N번의 참가자끼리 게임을 진행합니다. 각 게임에서 이긴 사람은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. 이때, 다음 라운드에 진출할 참가자의 번호는 다시 1번부터 N/2번을 차례대로 배정받습니다. 만약 1번↔2번 끼리 겨루는 게임에서 2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을 부여받고, 3번↔4번에서 겨루는 게임에서 3번이 승리했다면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을 부여받게 됩니다. 게임은 최종 한 명이 남을 때까지 진행됩니다.

이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궁금해졌습니다. 게임 참가자 수 N, 참가자 번호 A, 경쟁자 번호 B가 함수 solution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처음 라운드에서 A번을 가진 참가자는 경쟁자로 생각하는 B번 참가자와 몇 번째 라운드에서 만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. 단, A번 참가자와 B번 참가자는 서로 붙게 되기 전까지 항상 이긴다고 가정합니다.

제한사항
  • N : 21 이상 220 이하인 자연수 (2의 지수 승으로 주어지므로 부전승은 발생하지 않습니다.)
  • A, B : N 이하인 자연수 (단, A ≠ B 입니다.)
입출력 예
N A B answer
8 4 7 3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첫 번째 라운드에서 4번 참가자는 3번 참가자와 붙게 되고, 7번 참가자는 8번 참가자와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4번 참가자는 다음 라운드에서 2번이 되고, 7번 참가자는 4번이 됩니다. 두 번째 라운드에서 2번은 1번과 붙게 되고, 4번은 3번과 붙게 됩니다. 항상 이긴다고 가정했으므로 2번은 다음 라운드에서 1번이 되고, 4번은 2번이 됩니다. 세 번째 라운드에서 1번과 2번으로 두 참가자가 붙게 되므로 3을 return 하면 됩니다.

풀이

def solution(n,a,b):
    answer = 0

    while b!=a:
        a = (a + 1) // 2
        b = (b + 1) // 2
        answer += 1

    return answer

느낀점

이 문제는 풀기전에 20~30분 정도의 시간동안 어떻게 풀어야 하는지에 대해 좋은 방법을 생각해 내려고 고민했던것 같다. 최종적으로 도달한 결론은 "처음 주어진 수를 계속해서 나누다가 1 차이가 나면 멈추고 return 하자" 였는데 처음 시작이 1차이가 났거나, 답이 1만큼 더 크다거나의 자잘한 구현 오류로 인해 처음부터 다시 생각을 하게됐다. 결국 찾아낸 답은 주어진 a,b에 각각 1씩을 더해서 계산하는 방법이다.

예를 들어, 1,2,3,4,5,6,7,8 의 사람들이 있다면 각각 1씩 더하고 2로 나누게 되면, 1,1,2,2(4),3,3,4(7),4 가 된다. 여기에서 이미 같은 숫자가 나오게 되면 자연적으로 answer를 1로 return 하기 때문에 만약 문제처럼 4, 7이 대결하는 순서는
1,2(4),3,4(7) => 1,1(4),2,2(7) => 1(4),2(7) 이 남게 되면서 3을 return 하게 된다.

코드의 길이를 떠나서 이전 보다 생각할게 많아지기 때문에 조금 어려워진것이 체감되긴 하지만, 동시에 문제풀이 능력도 조금씩 상승되는게 느껴져서 좋은것 같다.

출처: 프로그래머스 코딩 테스트 연습, https://school.programmers.co.kr/learn/challenges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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