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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

프로그래머스: [1차] 다트 게임

[level 1] [1차] 다트 게임 - 17682

문제 링크

성능 요약

메모리: 10.4 MB, 시간: 0.03 ms

구분

코딩테스트 연습 > 2018 KAKAO BLIND RECRUITMENT

채점결과
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
제출 일자

2023년 12월 2일 1:38:1

문제 설명

다트 게임

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! 심심할 땐? 카카오톡 게임별~

Game Star

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.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,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.
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.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.

  1.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.
  2.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.
  3. 점수와 함께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, 2제곱, 3제곱 (점수1 , 점수2 , 점수3 )으로 계산된다.
  4. 옵션으로 스타상(*) , 아차상(#)이 존재하며 스타상(*)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. 아차상(#)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.
  5. 스타상(*)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.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(*)의 점수만 2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6. 스타상(*)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(*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(*) 점수는 4배가 된다. (예제 4번 참고)
  7. 스타상(*)의 효과는 아차상(#)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.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(#)의 점수는 -2배가 된다. (예제 5번 참고)
  8. Single(S), Double(D), Triple(T)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.
  9. 스타상(*), 아차상(#)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,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.

0~10의 정수와 문자 S, D, T, *, #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.

입력 형식

"점수|보너스|[옵션]"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.
예) 1S2D*3T

  •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.
  • 보너스는 S, D, T 중 하나이다.
  • 옵선은 *이나 # 중 하나이며, 없을 수도 있다.

출력 형식

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.
예) 37

입출력 예제

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
1 1S2D*3T 37 11 * 2 + 22 * 2 + 33
2 1D2S#10S 9 12 + 21 * (-1) + 101
3 1D2S0T 3 12 + 21 + 03
4 1S*2T*3S 23 11 * 2 * 2 + 23 * 2 + 31
5 1D#2S*3S 5 12 * (-1) * 2 + 21 * 2 + 31
6 1T2D3D# -4 13 + 22 + 32 * (-1)
7 1D2S3T* 59 12 + 21 * 2 + 33 * 2

풀이

def solution(dartResult):
    answer = 0
    dartResult = [c for c in dartResult]
    char = ''
    stack = []

    while dartResult:
        if dartResult[0].isdigit():
            char = str(char)
            char += dartResult.pop(0)

        if dartResult and dartResult[0] in ['S', 'D', 'T']:
            char = int(char)
            if dartResult[0] == 'S':
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char**1)

            elif dartResult[0] == 'D':
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char**2)

            elif dartResult[0] == 'T':
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char**3)
            char = ''

        if dartResult and dartResult[0] in ['*', '#']:
            if dartResult[0] == '*':
                if stack and len(stack) >= 2:
                    v2 = stack.pop()*2
                    v1 = stack.pop()*2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v1)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v2)
    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
                elif stack and len(stack) == 1: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stack.pop()*2)
    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
                else:
                    stack.append(stack.pop()*2)
    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
            elif dartResult[0] == '#':
                stack.append(stack.pop()*(-1))
                dartResult.pop(0)

    answer = sum(stack)
    return answer

느낀점

이번 문제는 숫자, 문자, 기호 총 세가지의 경우를 생각하여 작성했다. 조금 애를 먹은 부분이 '*', '#' 부분이다. 어떻게 진행해야 이전 값을 다시 꺼내와서 계산에 적용할 수 있을지를 생각해 보니, stack에 값을 저장하고 필요할 때 불러내서 계산하고 다시 저장하는 방법으로 접근하는게 좋아 보였다.

따라서 stack의 크기가 1일 때와 2이상 일 때를 나눠서 pop을 1, 2번 하는지 결정하면 이번 문제는 잘 풀리게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