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알고리즘

프로그래머스: 실패율

[level 1] 실패율 - 42889

문제 링크

성능 요약

메모리: 10.2 MB, 시간: 0.01 ms

구분

코딩테스트 연습 > 2019 KAKAO BLIND RECRUITMENT

채점결과

정확성: 100.0
합계: 100.0 / 100.0

제출 일자

2023년 12월 6일 2:29:16

문제 설명

실패율

failture_rate1.png

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.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,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.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.

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.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,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.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.

  •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.
    •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/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

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,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.

제한사항
  •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.
  •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,000 이하이다.
  • stages에는 1 이상 N +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.
    •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.
    • 단, N + 1 은 마지막 스테이지(N 번째 스테이지)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.
  •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.
  •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.
입출력 예
N stages result
5 [2, 1, 2, 6, 2, 4, 3, 3] [3,4,2,1,5]
4 [4,4,4,4,4] [4,1,2,3]
입출력 예 설명

입출력 예 #1
1번 스테이지에는 총 8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1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1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1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8

2번 스테이지에는 총 7명의 사용자가 도전했으며, 이 중 3명의 사용자가 아직 클리어하지 못했다. 따라서 2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2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3/7

마찬가지로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다음과 같다.

  • 3 번 스테이지 실패율 : 2/4
  • 4번 스테이지 실패율 : 1/2
  • 5번 스테이지 실패율 : 0/1

각 스테이지의 번호를 실패율의 내림차순으로 정렬하면 다음과 같다.

  • [3,4,2,1,5]

입출력 예 #2

모든 사용자가 마지막 스테이지에 있으므로 4번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1이며 나머지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이다.

  • [4,1,2,3]

풀이
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처음 코드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def solution(N, stages):
    # 1 <= N <= 500
    # 1 <= stages <= 200,000
    # stages안에 각각의 stage: 1 <= stage <= N + 1
    answer = []
    for i in range(1, N+1):
        challenge, fail, failure = 0, 0, 0
        for stage in stages:
            if stage == i:
                fail += 1
                challenge += 1
            elif stage > i:
                challenge += 1
        if challenge == 0:
            failure = 0
        else:
            failure = fail/challenge
        answer.append((i, failure))
    answer = sorted(answer, key=lambda x: (-x[1], x[0]))
    answer = [order[0] for order in answer]
    return answer
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수정 코드
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#
def solution(N, stages):
    # 1 <= N <= 500
    # 1 <= stages <= 200,000
    # stages안에 각각의 stage: 1 <= stage <= N + 1
    answer = []
    challenge = len(stages)
    for i in range(1, N+1):
        fail = stages.count(i) #현재 스테이지에 머문 플레이어
        if challenge == 0:
            failure = 0
        else:
            failure = fail/challenge
        answer.append((i, failure))
        challenge = challenge - fail
    answer = sorted(answer, key=lambda x: (-x[1], x[0]))
    answer = [order[0] for order in answer]
    return answer

느낀점

크게 어려움 없이 잘 풀어냈는데, N=2, stages=[1,1,1,1] 같은 반례를 생각하지 못해서 failure의 값이 0/0 이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겼다. 그래서 if를 추가해서 challenge=0 이면, failure도 0으로 고정시킨 뒤에는 바로 성공했다.

하나 아쉬운건 처음 코드에서 N = 500, stages = 200,000 이 최대라고 정해져있어서 for를 2번 사용해서 1초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통과할거라고 생각했지만, 역시나 너무 느린점이다.

그래서 이후 아래처럼 수정했다. 사실 Python에 count()함수의 시간복잡도는 O(N)이지만 테스트 시간이 처음 작성한 코드보다 빠르고 더 간결하게 보인다.

- 빠른 이유: challenge라는 변수의 계산을 for loop안에서 계속적인 반복으로 하냐 안하냐의 차이로 보여진다. 

'알고리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프로그래머스: 기사단원의 무기  (0) 2023.12.26
프로그래머스: 소수 만들기  (1) 2023.12.23
프로그래머스: 모의고사  (1) 2023.12.23
프로그래머스: 과일 장수  (1) 2023.12.21
프로그래머스: 포켓몬  (0) 2023.12.21